I SEOUL U
회원가입 | 로그인       서울특별시공모전 홈으로 가기
네티즌 투표
에세이 사진 동영상(UCC) 아이디어

[A-e44] 서울, 강동구민회관 건축에 삶에 원두막 이야기를 더하다_서울특별시 강동구

본문

“할머니, 할아버지 어디 편찮으세요?”
1988년 4월 6일에 개관한 강동구민회관에서 독거노인 어르신들을 위해 무료로 운영하는 봉사약국에 참여하였습니다. 동장군이 기승을 부리는 1월, 갑자기 찾아온 감기 때문에 많은 어르신들이 이른 시간 때부터 종합 감기약과 해열제를 처방받으러 구민회관에 나와 계셨습니다.
“감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료를 보는 게 경제적으로 부담이 돼서 여기까지 30분 넘게 걸어왔습니다. 꼭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도와주소."
편찮으신 몸을 이끌고 접수처에서 진료 접수를 부탁하시는 어르신들을 보면서 5년 전 다시 뵐 수 없는 곳으로 먼저 떠나신 할아버지의 모습이 문득 떠올랐습니다. 자그마한 희망을 가지고 멀리서 강동구민회관까지 걸어오시는 여러 어르신들께 최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밝은 기운을 드리는 봉사자가 되어야겠다는 마음가짐을 다지게 하였습니다.
다른 자원봉사자들과 의사 선생님들의 열정으로 녹아내리는 약국 서비스 덕분에 많은 어르신들이 한 손에는 처방전을 쥐고 얼굴에는 지그시 미소를 지으시며 진료실을 나오십니다. 저 멀리 들려오는 “감사합니다”, 그 따뜻한 한마디는 쉴 새 없이 접수하느라 저려왔던 손과 무거운 피로를 잊게 해줬습니다.
“삶의 원두막은 봉사자와 어르신들의 편안한 쉼터”
봉사약국 활동을 통해 강동구민회관은 삶의 원두막 같은 건축물이라고 느꼈습니다. 신뢰, 친절 그리고 헌신이라는 봉사 정신에서 시작된 이 봉사약국은 결과적으로 어르신들에게 필요한 약뿐만 아니라 활기차고 따뜻한 기운을 드릴 수 있었기에 강동구민회관은 구민들에게 더욱 아늑하고 편안한 쉼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겉보기에는 그저 오래된 구청 관리 시설 같겠지만, 강동구민회관은 독거노인 어르신들께서 끝까지 희망을 가지고 찾아주시는 삶의 원두막, 서울 시내 최고의 쉼터이자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입니다.
공모전 운영사무국 0505-300-5117
공모전 운영 사무국 : 06154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60 금척타워 B1 Tel : 0505-300-5117 사업자등록번호 : 214-88-77260
Copyright 2017 서울아름다운건물찾기공모전. ALL RIGHTS RESERVED..
페이스북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