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SEOUL U
네티즌투표 | 로그인       서울특별시공모전 홈으로 가기
수상작 갤러리
2018년도 수상작 2017년도 수상작 2016년도 수상작 2015년도 수상작
이전글

본문

우수상 | [PHOTO]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별 _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통일로 251

 

맑고 화창한 날씨인 여름에도 불구하고 어둡고 365일 내내 비가 내릴 것 같은 곳이 있다.

그 곳은 바로 "서대문 형무소".

 

서대문 형무소는 우리나라의 근대건축을 보여주는 건축물이면서 우리 역사상 가장 아픈 기억을 보여주는 건축물이다.

서대문 형무소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벽돌로 만들어진 조적식 건물인데 그 벽돌 조차 슬퍼보이는지.

역사가 주는 아픔이 강한걸까?

서대문 형무소 내에 있는 건축물들을 들어갈 때마다 숨이 턱 막히고 어깨가 무거웠다. 그리고 정말 무서웠다.

불과 몇 년 전에 갔다 왔을 때에는 '너무 슬프다. 일본 정말 너무하다. 화가 나.'라는 제 3자의 입장으로 생각이 들었다면

이번에 갔다 왔을 때에는 내가 독립운동가가 된 마냥 그 공간에 대해 겁을 먹고 무서웠다. 그리고 내가 아프고 눈물이 날 것 같았다.

 

그 중에 마음을 울리는 공간이 있었다. 그곳은 여옥관이다.

그 안을 들어가서 마지막 방을 들어가면 사방이 거울로, 거울엔 유관순 열사를 비롯해 많은 여성운동가들의 사진이 걸려있었다.

사진들은 빛나고 거울과 거울이 마주보아 사진들이 많이 반사가 되었는데 그 모습이 수 많은 별 같았다.

별 같은 사진들은 정말 아름다웠다. 현생에서 보여주지 못 했던 많은 빛들을 이 공간에서라도 보여주는 것 같았다.

그 빛들은 그 분들을 표현하기엔 너무나 부족한 빛이었지만 조금의 빛이라도 그 시대에 그 분들이 얼마나 밝고 감사한 존재인지 알 수 있었다.

현생에서 빛이 보이니 눈을 감아서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예쁜 별이 되어줬겠지.

밝은 별 같이 아름다운 그 분들의 사진들을 보며 그 시대의 아픔을 되새기며 역사를 잊지않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다음글
공모전 운영사무국 0505-300-5117
공모전 운영 사무국 : 06154 서울시 강남구 삼성로 84길 22 비전빌딩 2층 Tel : 02-730-5117 사업자등록번호 : 214-88-77260
Copyright 2019 서울아름다운건물찾기공모전. ALL RIGHTS RESERVED..
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