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SEOUL U
네티즌투표 | 로그인       서울특별시공모전 홈으로 가기
수상작 갤러리
2015 서울 아름다운 건물 찾기 2016 서울 나와 함께한 건축 이야기 2017 서울, 건축에 이야기를 더하다
2017 서울, 건축에 이야기를 더하다 수상작 E-BOOK
이전글

본문

최우수상 | [IDEA] 더 사랑받을 수 있는 불광천

더 사랑받을 수 있는 불광천(김태래) _ 서울 서대문구 북가좌동, 서울 은평구 응암동, 서울 마포구 성산동

 

아이디어를 생각하게된 동기
불광천에는 누구나 쉽게 자전거를 빌려서 탈 수 있게 시설이 간편하고 깔끔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자전거를 타고 다니다보면 한가지 불편한 점 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로 자전거 도로와 인도 밑에 돌다리입니다.

자전거들은 보통 길을 건너가려면 계단이나 경사로를 올라가서 다리를 건너 반대쪽으로 넘어가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 사진은 종로 피아노 거리 에 있는 밟으면 피아노 소리가 들리는 형식의 재미있는 장치입니다.

주로 아이들이 매우 즐거워하는데, 불광천을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모님들과 아이들입니다.

그래서 피아노다리를 돌다 리처럼 설치하거나, 인도길에 작게라도 피아노 거리를 설치하면 아이들이 즐거워할것입니다. 

 

기초 디자인 

첫번째 아이디어.
돌다리 옆에 그림처럼 길게 막대형식으로 돌다리를 하나 더 깔면 사람들이 가운데 돌다리를 건너면서 양 옆으로 자전거를 끌고 건널 수 있게하면

힘들게 계단이나 경사로를 올라가서 다리를 건너야하는 불편함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게는 자전거타는 사람들이 증가해서 환경오염까지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아이디어.
불광천에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모님들과 아이들인것을 생각해보면 아이들이 이런 재미있는 다리나,

인도위에 피아노 거리가 있으면 자주 산책나와서 신나게 놀 수 있을것이고, 주변사람들도 듣기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녁때는 일정시간이 지나면 소리가 안나게 설정을 하고 다시 다음날 낮에 소리가 날 수 있게 설정하며 주민들에게 피해가 최대한 가지않게 사용하여야합니다. 

 

향후 비전
자전거가 건널 수 있는 돌다리와 아이들이 좋아하는 피아노다리나 피아노 거리가 불광천에 생긴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불광천에 산책도 오고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도 더 증가 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더 걸어다닐 것입니다.

작은 변화지만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것이고, 이 작은 변화로 크게는 환경오염과 사람들의 건강문제까지 좋은쪽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아이디어를 공모전에 출품하게 되었습니다. 

 

느낀점
어느 날 갑자기 학교 선생님께서 '서울, 건축에 이야기를 더하다'라는 공모전에 사진을 찍어서 제출하면 된다고 하셔서 친구들과 사진을 찍고 출품하였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참여대상이 '서울의 건축을 사랑하는 누구나' 인 것을 보고 사진부문에선 수상이 힘들것같다고,

생각하고 평소 혼자 생각하고있던 '불광천 돌다리옆에 자전거도 같이 지나갈 수 있으면 얼마나 편할까'라는 생각과

'어떻게해야 아이들이 불광천을 더 자주 이용하고 자주 와서 뛰어놀 수 있을까'하던 생각을 아이디어 부문으로 출품하게 되었습니다.

교외 공모전은 처음이라 어렵고 걱정도 되었지만, 많은 노력을 했고 수상은 못하더라도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음글
공모전 운영사무국 0505-300-5117
공모전 운영 사무국 : 06154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60 금척타워 B1 Tel : 0505-300-5117 사업자등록번호 : 214-88-77260
Copyright 2018 서울아름다운건물찾기공모전. ALL RIGHTS RESERVED..
페이스북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