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SEOUL U
네티즌투표 | 로그인       서울특별시공모전 홈으로 가기
수상작 갤러리
2015 서울 아름다운 건물 찾기 2016 서울 나와 함께한 건축 이야기 2017 서울, 건축에 이야기를 더하다
2017 서울, 건축에 이야기를 더하다 수상작 E-BOOK
이전글

본문

우수상 | [ESSAY] Floral Playground

Floral Playground(노윤서) _ 서울 양천구 목2동 517

 

“귀한 황토 흙이 있네. 냄새 좋다.”

 

저희 집에서 15분쯤 걸어 도착한 목동창의놀이터에서 황토 흙을 만지며 엄마가 처음으로 꺼내신 말씀입니다.

도시건축에 대한 흥미와 부모님이 운영하시는 유치원사업이 연계되어,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를 아우르는 통합놀이터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올해 5월 어린이날에 맞춰 개관한 목동창의놀이터 개관참여는 그런 의미에서 미래의 제 모습을 그려볼 수 있는 기회라 남달랐습니다.

도심에서 접하기 어려운 황토 흙, 장애아들을 배려한 지형 통합형 미끄럼틀, 자연목 그늘막 등 창의적 쓰임새를 가진 놀이기구와 친환경의 인상적인 접목은

이후 고교 3년간 마음에만 담아두었던 저만의 놀이터 디자인으로 이어졌습니다.

같은 장소·도시에 대한 두 가지 경험으로 다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다는 시각 장애인 건축가 Cris Downey의 TED 강연이 떠올랐습니다.

차가움과 따뜻함이 공존하여 매력적이지만, 시각장애인은 복합적인 감각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는 도시 건축의 불편함을 간접적으로 전달하였습니다.

중도장애를 갖기 전에 경험했던 것이 장애를 가진 이후에도 교차해서,

시각장애인도 도시구조설계단계에 관여함으로써 도시 구성 원형의 틀을 완성할 수 있다는 말이 공감되었습니다.

그가 경험한 지극히 비장애인을 위한 횡단보도와 인도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된 도시설계 디자인의 필요성을 깨닫게 하였습니다.

직접 포토샵으로 한 달에 걸쳐 디자인한 창작물은 대학 입학 후 구체적인 설계를 통해 현실에서 구현해보고 싶습니다. 

다음글
공모전 운영사무국 0505-300-5117
공모전 운영 사무국 : 06154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60 금척타워 B1 Tel : 0505-300-5117 사업자등록번호 : 214-88-77260
Copyright 2018 서울아름다운건물찾기공모전. ALL RIGHTS RESERVED..
페이스북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