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SEOUL U
회원가입 | 로그인       서울특별시공모전 홈으로 가기
수상작 갤러리
2015 서울 아름다운 건물 찾기 2016 서울 나와 함께한 건축 이야기
2016 서울 나와 함께한 건축이야기 수상작 E-BOOK
이전글

본문

우수상 | [ESSAY] 묻혀진 검은 거장, 삼일빌딩

묻혀진 검은 거장, 삼일빌딩(장민규) _ 서울특별시 종로구 청계천로85

 

고층건물 위에서 창밖을 내려다볼 때 펼쳐지는 그 풍경은 웅장했다.

어린 나는 삼일빌딩 31층 창가에 바짝 붙어 그 짜릿함을 즐기며,

넓게만 느껴지던 서울 시내의 거리가 조그맣게 내려다보이면서 나의 시야에 모두 들어오는 것이 그저 신기하게 느껴졌었다.

 

나에게 ‘삼일빌딩’이란 어렸을 적 할아버지의 손을 잡고 자주 구경을 갔었고,

그 곳 31층에 있던 스카이라운지에서 가족, 친척들과 함께 가끔 식사를 하곤 했었던, 내가 아는 몇 안 되는 높은 건물 중 하나로 기억되고있다.

내가 삼일빌딩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도, 당시 그곳에 방문할 때 할아버지께서 종종 건물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셨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검정색의 깔끔하게 생긴 건물은 그때 어린 나에게도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던 것 같다.

 

삼일빌딩은 서울시 종로구 관철동에 있는 건물로, 바로 옆에는 청계천도로가 있고 지상 31층에 높이 114미터규모를 갖고 있는 건축물이다.

우리나라 1세대 건축가인 김중업선생이 설계했고, 완공되었던 1971년 당시 한국에서 가장 높은 건물로 자리매김했으며,

1985년 63빌딩이 세워지기 전까지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코스로 그 자리를 지켰다.

또한 철골구조와 유리만으로 단순한 반복을 이루는 커튼월 방식의 마감을 통해 단조롭지만 안정적인 비례를 갖춘,

당대에 지었다고 하기에는 상당히 현대적이고 깔끔한 건축물임이 분명하다.

 

삼일빌딩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본 건축물의 층수(31층)에서 유래하기도 하지만,

일제에 항거하고 대한민국의 독립을 앞당길 수 있었던 3.1운동의 의미를 담은 ‘삼일로’에서 따왔다고도 전해지니,

단지 높기만 한 것이 아닌 큰 상징성을 지닌 건물이기도 하다.

 

현재 삼일빌딩은 외국기업 소유가 되었지만, 그전에는 한국산업은행의 본점사옥이었다.

할아버지께서는 산업 은행에 근무하실 때, 삼일빌딩 29층에 있는 서무부 사무실에서 일하셨다고 한다.

그때 주변에는 삼일빌딩만 한 규모와 높이를 가진 건물이 없었기 때문에 그야말로 하늘 위에 떠서 일하는 기분이셨다며,

당대 초고층 건물인 삼일빌딩에서 근무하는 것이 매우 자랑스러웠다고 하셨다.

당시엔 맨 위층이 사내 식당으로 쓰였다.

할아버지께서는 그곳에서 식사할 때마다 드넓은 종로 일대의 전경을 내려다보고

활기찬 도시의 모습을 느끼며 업무에서쌓이는 피로를 해소할 수 있었다고 하셨다.

 

지금 종로 시내나 청계천 근방에 삼일빌딩보다 높거나 비슷한 규모의 건축물들이 많이 들어섰기 때문일까.

서울 미래유산에 등재될 만큼 중요한 건물이지만 그 존재감이 많이 묻혀버린 상태가 된 것이 나는 너무 안타까울따름이다.

윗세대의 대부분이 알고 있을만한 삼일빌딩이지만, 아마도 나와 같은 연령대의 친구들은 거의 그 존재를 잘 모르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삼일빌딩이 가진 의미를 동년배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초기 고층건물이라고 하면, 대부분 63빌딩을 떠올린다.

하지만 그 이전에 한국의 마천루시대를 연 건축물은 김중업선생이 설계한 삼일빌딩이었다는 것을 사람들이 기억했으면 좋겠다.

 

우리나라 고도성장기의 상징물이자 최초의 고층 오피스빌딩으로 대한민국의 산업화의 시작을 알렸던 삼일빌딩,
현재 이 건물은 건립된 지 45년을 넘기고 있다.

오래된 건축물들은 대개 재건축하거나 리모델링되는 경우가 많은데,

삼일빌딩은 그 모습으로 더 오래토록 남아 후세에까지 남겨졌으면 한다.

지금도 삼일빌딩 옆을 지나치며 건물을 한 번씩 올려다볼 때면, 옛 추억과 함께 그 모습 그대로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이 자랑스럽게 느껴진다.

다음글
공모전 운영사무국 0505-300-5117
공모전 운영 사무국 : 06154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60 금척타워 B1 Tel : 0505-300-5117 사업자등록번호 : 214-88-77260
Copyright 2017 서울아름다운건물찾기공모전. ALL RIGHTS RESERVED..
페이스북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