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SEOUL U
회원가입 | 로그인       서울특별시공모전 홈으로 가기
수상작 갤러리
2015 서울 아름다운 건물 찾기 2016 서울 나와 함께한 건축 이야기
2016 서울 나와 함께한 건축이야기 수상작 E-BOOK
이전글

본문

우수상 | [ESSAY] 종로소방서, 그리고 역사

종로소방서, 그리고 역사(송창하) _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1길 28

 

거대한 빌딩 숲 사이, 종로 한복판 세종로에 오래전부터 자리를 지키고 있는 소방서가 있다.

화려하지도 않고 평범해서 눈에 띄지도 않지만 도심에 자연스럽게 섞여있는 그것의 존재를 본격적으로 인지하게 된 것은 오래되지 않은 일이다.

‘종로소방서’는 내가 의무경찰로 군복무를 하며 미국대사관에 근무를 나갈 때마다 대사관 뒤편에 늘 묵묵히 자리를 지키고 있었고,

 나는 근무 중 종종 요란한 사이렌 소리와 함께 소방차들이 출동하는 장면을 목격하곤 했다.

소방서 청사는 투박하게 생겼지만 단단해 보여 믿음직했고,

옥상에 우뚝 솟은 전파탑과 1층 차고에 언제든지 바로 출동할 수 있게 준비된 상태로 주차되어 있는 소방차들이 멋지게 보였다.

그러다보니 나는 자연스레 그 건물의 역사가 궁금해졌다.

원래 종로소방서는 일제강점기 최초의 근대 소방서인 경성소방서로 개서했고, 청사의 위치도 현재의 위치는 아니었다.

그러다 1948년 중부소방서로 명칭이 바뀌었고, 현재의 위치에 1978년 종로구 종합청사를 준공하면서 서울시 소방본부와 함께 자리하게 되었다.

여기에는 꽤 흥미로운 역사가 있다.

과거에는 현재 종로소방서 청사위치에 수송국민학교가 있었는데, 1976년 큰 화재로 학교가 절반가량 타버렸고, 불은 인근 종로구청 건물까지 태웠다.

천만다행으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학교는 결국 폐교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그 자리에 증축과 개축을 통해 종로소방서가 들어서게 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불 타 사라진 건물의 자리에 불을 끄는 기관의 청사가 들어선 것이다.

1983년에는 소방서의 명칭이 마침내 종로소방서로 바뀌게 되었고, 그때부터 지금까지 현재의 종로소방서가 유지되고 있다.

세종로에 위치한 이 청사는 산하에 5개의 안전센터를 두고 있는 종로소방서의 본서 역할을 하고 있다.

 

​사실 건물 자체만 놓고 보자면 특별할 것도 없는 평범한, 그리고 오래된 건물이다.

최근 들어 신축 건물이 난무하는 종로에서 몇 안 되는 기나긴 역사를 자랑한다.
24시간 연중무휴. 청사 준공 이후로 단 한 번의 휴식도 없었을 도시의 심장과도 같은 건물이다.

오래된 건물이니만큼 어쩌면 노후한 청사를 철거하고 새로 청사를 짓자는 논의도 이미 하고 있을지 모른다.

개인적으로 나는 공공청사의 철거 및 신축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개인 소유의 일반적인 건축물이라면 경제적 이유 따위로 철거해버리지만, 공공청사는 국가에서 운영하는 건축물이다.

엄청나게 비효율적인 건물이 아니라면 굳이 철거하고 신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현재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면 좋겠다.

수 십 년이 지난 후에도 그 자리에서 역사를 이어가고 있는 건축물이 많아지면 외국의 유명 도시들처럼 도시 자체가 관광자원이 될 수 있다.

오래된 건축물도 지속적인 유지, 보수를 통해 그 역사를 지속할 수 있다.

종로소방서는 얼핏 보면 보잘 것 없고 오래된 구질구질한 건물처럼 보여도

수많은 재난 현장을 지휘하는 사령탑이자 소방관들의 안식처이며, 수도 서울 심장부의 안전을 책임지는 수호자와도 같다.

이러한 상징성을 지닌 건물을 우리는 평소 자주 지나치면서도 눈길 한 번 주지 않고 살아오지 않았던가.

항상 같은 자리에 서 있는 오래된 고목처럼 그저 평범한 건물로 보이는 것들도 모두가 그것만의 역사와 이야기를 지니고 있다.

서울 시내에 이러한 건축물이 얼마나 있을지 궁금하다.

 건물이란 누군가에게는 추억이 깃든 특별 한 장소가 되고 누군가에게는 매일 지나다니며보는 정겨운 풍경이 된다.

바라건대 내가 늙어서도 여전히 그 자리에 있는 건물이 비단 경복궁이나 광화문뿐만이 아니었으면 좋겠다.

다음글
공모전 운영사무국 0505-300-5117
공모전 운영 사무국 : 06154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60 금척타워 B1 Tel : 0505-300-5117 사업자등록번호 : 214-88-77260
Copyright 2017 서울아름다운건물찾기공모전. ALL RIGHTS RESERVED..
페이스북인스타그램